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취업준비(개인공부)

[델파이] Delphi란 무엇이며 왜 아직까지 사용하는가?

면접보는 곳에서 Delphi도 사용한다고 적혀있어서 무엇인지 알고가야 할 것 같아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델파이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통합개발환경(고속개발도구)입니다.
오브젝트 파스칼 프로그래밍 언어로 부터 파생된 언어입니다

오브젝트 파스칼(Object Pascal)

파스칼에 객체지향 개념을 포함하여 발전시킨 프로그래밍 언어로 델파이 언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파스칼(Pascal)

- 1980년대와 90년대 초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었으며 교육용 언어였습니다.

발표당시 아주 기본적인 컴퓨터 언어의 요소만을 가지고 있어 시스템을 직접 다루기엔 부족하였고 

포인터를 사용한 구조적 프로그래밍을 특징으로 합니다


- 구조적 프로그래밍(structured programming): 구조화 프로그래밍으로도 불리며 절차적 프로그래밍의 하위개념. GOTO문을 없애거나 GOTO문에 대한 의존성을 줄여주는것으로 유명합니다.

- 절차적 프로그래밍(procedural programming): 절차지향프로그래밍 이라고도 하며 프로그램의 아무위치에서나 프로시저를 호출 될 수 있고 다른 프로시저에서도 호출 가능하고 자기자신에서도 호출이 가능하다

(GOTO문이나 JUMP문을 쓰는것보다 프로그램 흐름을 더 쉽게 따라갈 수 있게 해주는 장점, 모듈화와 구조화가 가능한 장점)

통합개발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

코딩, 디버그, 컴파일, 배포등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처리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고속 응용프로그램 개발(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RAD)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의 하나로, 빠르고 쉽게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을 만들 수 있는 시각적 도구입니다


델파이의 장점

델파이는 윈도우 아래에서 모든 부분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강력한 언어로 높은 생산성과 간결한 코드가 대표적인 장점이고, C++과 비슷한 수준의 저수준 시스템 프로그래밍도 가능합니다





추가

한가지 지적사항이 나와서 추가하겠습니다

델파이는 초기에 윈도우 응용프로그램 개발만 가능했지만 매년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현재는 윈도우, 맥, iOS, Android용 앱을 개발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왔다고 합니다.


피드백 주신 르노님 감사합니다.